1. 배경
본서는 '여호와는 구원이시다'라는 뜻을 가진 선지자 이사야'의 이름 그대로 '이사야'로 명명되었는데, '구원의 책', '이사야 복음', '제5복음서'라고도 부른다.
이사야는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활동하였으며, 이 기간에 앗수르가 신흥강대국으로 등장하여 동쪽으로 정벌을 끝낸 후 서진(西)정책을 통해 지중해 연안을 따라 북 이스라엘을 비롯한 많은 작은 나라들을 정복해 나갔다. 이 과정에서 북 이스라엘이 주전 722년에 멸망을 당하고 남 유다도 앗수르의 두 차례에 걸친 집요한 공격을 받아 정치적으로 큰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.
한편, 종교적 상황을 살펴보면 웃시야는 하나님의 축복으로 강성해지자(대하 26:5, 8) 교만해져 제사장을 멸시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모독한 까닭에 문둥병으로 고생하다가(왕하 15:5) 죽게 되었고, 그의 아들 요담은 자기 아버지가 당한 하나님의 진노 때문에 여호와의 성전을 멀리하는 등 신앙이 극히 소극적인 까닭에 백성들이 사악해졌다. 요담의 아들 아하스는 여호와 보시기에 불의하였는데, 그는 여호와를 버리고 바알을 택해서 섬겼다(대하 28:1~4). 그래서 그의 아들 히스기야가 종교개혁을 시행하는 등 여호와의 종교를 부흥시키고자 노력했으나, 백성들이 그의 개혁조치를 비웃기까지 했다(대하 30:3, 10). 이사야는 이러한 정치적·종교적 혼란의 상황 속에서 예언하였다.
2. 내용
본서는 심판에 관한 예언(1~35장), 역사적 삽입구(36~39장), 위로(구원)에 관한 예언(40~66장)과 같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,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.
1) 심판에 관한 예언(1~35장)
이 부분은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남은 자의 회복에 대한 약속을 예언한다. 유다에 대한 심판과 이사야의 소명(1~6장), 앗수르의 멸망과 메시야 예언(7~12장), 열방에 대한 심판(13~23장), 세계 심판과 택한 백성에 대한 구원(24~27장), 애굽을 의뢰하는 에브라임과 유다에 대한 경고(28~33장), 열국에 대한 심판과 시온의 미래(34~35장) 등이 언급된다.
2) 역사적 삽입구(36~39장)
이 부분에는 히스기야 시대의 3대사건 (① 앗수르 왕 산헤립의 유다침공과 패배, ② 히스기야의 질병회복, ③ 히스기야 왕의 실수와 바벨론 포로에 대한 예언)이 기록되어 있는데, 이것은 왕하 18~20장의 내용이 반복되어 있는 것으로 이사야서 전체의 중심사상에 대해 말해준다. 즉 '이 땅의 어떤 힘이나 우상도 의지하지 말고, 오직 여호와만 의지하라'는 것이다.
3) 위로(구원)에 관한 예언(40~66장)
이 부분은 구원을 예비하시고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섭리와 그 결과에 대해 언급한다. 즉 하나님께서 그 권능으로 그의 백성을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시고, 나아가서 그의 백성을 영화롭게 하실 것을 예언한다. 이 부분은 다시 9장씩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(40~48장, 49~57장,58~66장).
40~48장은 미래에 있을 유다의 바벨론 포로에서의 귀환을 다루고있는데, 이것은 하나님의 종 고레스에 의해 이루어질 것인데 (45:1~7), 먼 장래를 내다보면 하나님의 종 메시야를 통해 온전한 구원이 이루어질 것을 예언한 것이다(53장).
49~57장은 메시야의 오심을 두드러지게 나타내는 부분인데, 메시야의 사명(49장), 순종(50장), 의를 격려하심(51:1~52:12), 십자가에 죽으심(52:13~53:12), 이스라엘과 열방 모두에 복 주실 것이며(54:1~56:8),이스라엘의 악한 자들을 정죄하실 것을 예언하고 있다(56:9~57:21).
58-66장은 영광스러운 메시야 왕국의 도래가 분명하게 묘사된 부분으로, 이사야 61:1~2은 영광 중에 오실 메시야의 모습을 가장 잘 드러내고 있는데, 자기 죄를 인정하고 메시야를 신뢰하는 자는 모두 구원을받게 될 것이고, 원수들은 심판을 받을 것이며, 시온의 영광이 회복될것을 예언하고 있다.
특히 1장은 이사야 전체에 대한 요약이라고 할 수 있는데, 1장을 중심으로 전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. 아버지 하나님을 저버린 이스라엘(1:2~4)과 그에 따른 심판(1:5~8), 심판 후에 남은 자에 대한 회복에 관한 말씀(1:9)으로 요약할 수 있다. 이 내용은 10절 이후에 구체적으로 나타난다. 즉 종교적 위선(1:10~15)과 사회적 불의(1:21~23)를 행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을 받을 것이다(1:24-25, 28~31). 그러나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는 모든 죄를 용서받고(1:18) 구속과 회복의 은총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(1:26~27).
한 마디로 본서는 제목의 뜻처럼 '여호와는 구원이시다'라는 사실을 잘 보여주는 책으로서 이사야 45장 22절이 그 핵심구절이라고 할 수있다. “땅 끝의 모든 백성아 나를 앙망하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나는 하나님이라 다른 이가 없음이니라"
3. 적용
오늘날 물질문명의 발달로 많은 사람들이 사치와 허영에 사로잡혀가고, 신앙인들 조차 점점 형식화 된 신앙생활에 빠져가고 있다. 더욱 더 안타까운 것은 하나님보다는 물질과 인간의 힘을 더욱 의지하고 그것의 노예가 되어 죽음의 길로 달려가고 있다는 사실이다. 그러면 우리 인간이 이러한 죽음의 길에서 벗어나 살 길은 무엇인가? 그것은 이사야의 외침처럼 '오직 구원의 하나님이신 여호와만 섬기는것' 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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